마케팅은 변하고 있습니다. 영업도 변하고 있습니다. 미국 등 글로벌 기업들은 새로운 마케팅과 영업 모델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B2C 이상으로 B2B 기업들도 이 흐름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은 이 변화에 뒤쳐져 있습니다.

이 변화의 결과로 나타난 새로운 마케팅의 모델은 콘텐트 마케팅입니다. 고객에게 유용한 콘텐트를 만들어서 전파하는 마케팅입니다.

콘텐트 마케팅은 일부 B2C 기업만이 활용하던 매스마케팅과 달리 모든 기업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B2C, B2B 기업 모두에게 좋습니다.

콘텐트 마케팅은 또한 고객의 의사와 관계없이 일상을 방해하는 성가신 존재로 전락한 텔레마케팅과 달리, 고객에게 가치있는 콘텐트를 제공하여 자발적으로 연결하도록 합니다.

콘텐트 마케팅의 출발점은 회사의 정체성과 가치제언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콘텐트 마케팅은 단순히 소셜미디어나 인터넷에서의 추가적인 광고가 아니라, 원래 마케팅이 해야 할 일인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트가 핵심입니다.

그래서 콘텐트 마케팅은 하부로 또는 외부로 위임하기 전에 최고경영진의 주도가 필요합니다. 어떤 메세지를 콘텐트에 담을 것인가를 최고경영진이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과거 소셜미디어, 웹사이트, 온라인 광고를 하급직원에게 위양하듯이 해서는 안 됩니다.

장효곤 창조경영은 기업들이 콘텐트 마케팅을 활용하여 국내는 물론이고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전략에서 실행까지 함께 합니다.